해외통신원소식
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일본
해외 통신원 소식
제목 [일본]국민 건강 보험 가입하기
작성일 : 2013.05.14 조회 : 725

국민 건강 보험에 관하여




 


  먼저 국민 건강 보험에 대해서는 해당 구약쇼에서 주거지 신고를 하실 때 병행 하시는게 바람직 하다고 생각되오니 체류카드와 여권을 소지 하시고 주거지 신고 시 함께 하시기를 권합니다. 혹시 주거지 신고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필자가 처음 썼던 주거지 신고 하기를 먼저 읽어 주십시오.


 




  그럼 국민 건강 보험(이하 국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거지 신고의 절차가 약간 까다로울 뿐이지 국보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먼저 주거지 신고를 하고 나면 직원이 국보에 가입했는지 물어봅니다. 가입하지 않았다고 말하면 안내를 해줍니다. 


안내 받은 곳으로 가셔서 체류카드를 보여주면 직원이 가입 절차를 도와줍니다.


워낙 간단한 사항이기 때문에 가입 절차에 대해서는 상세히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혹시 학생비자가 아니신 분의 경우에는 체류카드에 학생이라는 표시가 없기 때문에 학생 신분임을 꼭 밝히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험료가 과다 청구 될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만 주의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보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국보에 대한 안내와 혜택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본에서는 안심하고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민 보험제도로써 모든 사람이 가입해야 합니다. 국보는 각 시구정촌(구약쇼)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학생, 워킹비자의 외국인 또한 직장의 건강보험이나 후기고령자 의료제도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이상 3개월을 초과하여 일본에 체류하신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가입신고가 늦어지면 보험료 납부는 가입 신고를 한 달부터가 아니라 자격을 취득한 달부터이므로 가입한 달까지 소급하여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하고, 혹시 몸이 아프게 된다면 전액 본인부담이 되므로 굳이 지체 할 이유는 없습니다.


반대로 출국하거나 주거지를 다른 시구정촌 으로 옮기시거나 직장 건강보험 등에 가입한 경우 탈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증이 한국과 다르게 손으로 쓰여진 글씨에 노란색 종이에 나오기 때문에 소홀히 생각 할 수 있지만, 한국의 보험증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고 소중히 다루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가실 때는 꼭 지참하셔서 접수창구에 제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끝으로 보험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병으로 인정이 안되는 경우


건강진단, 인간독 / 예방주사 / 정상적인 임신, 출산 / 미용 성형과 치열 교정 / 경도의 암내와 기미 / 경제상의 이유로 인한 임신중절 등




노재보험의 대상이 되는 경우


업무상의 부상이나 병 ( <- 이 경우 고용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




국보의 급부 제한 사항


고의적인 범죄 행위나 고의적인 사고 / 싸움이나 만취 등으로 인한 병이나 부상 / 의사나 보호자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경우




끝으로, 간혹 유학생들 사이에서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거나, 보험료를 체납해도 된다 등의 주먹구구식 정보는 가급적 듣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학생 신분의 경우 한달 보험료가 재정에 심각한 부담이 될 정도의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타국에서 생활시 어떤사고의 위험에 노출 될지 모르기에 기본적인 건강 보험은 들기를 신중히 권해봅니다.

전화 상담 및 문의는 전국 어디서나 1588 - 1377
목록
유학정보문의:iae유학네트 전국 지사 1588-1377 Copyright (c) Since 1992 Eduhouse Co,.Inc. All rights reserved.